[달성군장애인복지관] “아이가 주도하게 하라.” > 소식지


0.jpg
1-0.jpg
1. 얼굴을 마주해라.(Get Face to Face)
∎ 좀 더 쉽게 연결되고 순간을 공유하게 된다.
∎ 서로의 메시지를 더 잘 듣고 잘 보게 된다.
∎ 아이가 주도하게 하는 것이 쉬워진다.

2. OWL의 법칙을 지키자.
Observe(관찰하기)
∘ 아이의 행동, 몸짓, 얼굴표정을 관찰하는 시간을 갖게 되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.
∘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고 아이가 무엇에 관심 있는지 아이가 말하려는 게 무엇인지 주목해야 한다.
Wait(기다려주기) ∘기다려 주는 것은 아이가 흥미 있어 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.
∘ 말하기를 멈추기, 아이에게 향하기, 기대하면서 아이를 쳐다보기를 해야한다.
Listen(들어주기)
∘ 아이의 말과 소리 모든 것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을 의미한다.
∘ 아이의 메시지를 이해할 수 없을 때도 있기 때문에 단서를 찾아 상황을 살피고 아이가 말하려고 하는 것을 추측해야 한다.

3. OWLing 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!
- 아이가 요청하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.
∎ 좋아하는 물건을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놓고 기다리기.
∎ 조금만 제공하고 기다리기.
∎ 도움 없이는 할 수 없는 활동을 선택하고 기다리기.
∎ 선택을 제공하고 기다리기.
∎ 친숙한 활동을 멈추고 기다리기.

달성군장애인복지관 언어치료실
펀 서스먼, 『우리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』 발췌


글_기능향상지원팀 유연 언어재활사

end.jpg
Copyright © StorySend. All rights reserved.